본문 바로가기
임신꿀팁

임신 4주차 증상과 이 시기의 아기는?

by 기록자의여행 2022. 7. 26.
반응형

임신 4주 차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이 시기의 아기는 태아 크기가 겨우 1mm 미만이고 태아라기보다는 배아라고 불리는 시기예요. 엄마는 이 시기에 보통 아기를 출산하게 될 병원을 선택하게 되는데 중간에 바꾸는 일이 없도록 신중해야 해요.

 

 

 

 

임신 4주 차 증상

무기력함 피곤함의 증가

평소보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피곤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임신 초기를 지나면서 완화되지만 초반에는 유산 위험도 높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게 중요해요.

 

속 메스꺼움

예민한 분들은 임신 3-4주 차만 되어도 입덧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시기에는 호르몬 수치가 변화하기 때문에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신체가 밤 사이에 바삐 움직이며 호르몬을 방출해서 보통 아침에 제일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늘어난 분비물

임신 중에는 자궁 경부를 보호하고 출생 직전에 느슨해지는데 태아를 보호하기 위한 장벽을 만들어서 각종 유해한 박테리아들이 자궁에 도달하는 것을 막습니다.

 

유방통증의 발생

모든 산모들이 그런 건 아니지만 유방이 쑤시거나 긴장되는 통증이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아기가 태어나면 젖을 먹일 수 있도록 젖샘이 부풀어 오르면서 크기가 커지고, 유방통이 느껴진다면 그만큼 임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아직 배아에 가까워요

끊임없이 세포 분열을 하면서 세 개의 세포 그룹으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 외배엽은 피부, 신경세포들 그리고 둘째 중배엽은 근육 및 뼈세포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내배엽은 소화 및 호흡 세포를 만들어요. 난황낭이라는 아기 영양 주머니가 있어서 태반이 발달될 때까지 아기에게 영양을 줍니다.

 

작고 귀여운 점이에요

임신 4주 차에 아기 등에는 주름이 올록볼록하게 올라와있는데 이는 나중에 척추가 될 부분이에요. 심장이 될 부분도 만들어지고있는데요, 지금 생기는 2개의 심장관이 곧 심장이됩니다. 양막낭이 바로 아기의 집이 되고 계속해서 양수가 늘어나기때문에 엄마의 배가 슬슬 나오기시작할거에요. 아기는 이렇게 바삐 성장 중이지만 아직은 너무 작기때문에 초음파로 볼수 없을정도에요. 아기집은 보이지만 아기 모습은 최소 임신 6주차 정도가 되어야 볼 수 있어요. 임신 6주차가 되면 아기의 심장소리도 들을 수 있답니다.

 

 

 

임신 4주차 증상과 주의사항

임신 4주부터 10주까지는 기관 형성기로써 아기의 내장기관, 뇌, 팔다리, 눈 코 입을 만드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안전하지 않은 약을 먹거나 안 좋은 환경에 놓이면 기형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약 복용이나 x레이 촬영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해요.

 

반응형

댓글